본문 바로가기
공연 정보

뮤지컬 <경종수정실록> 공연 소개/줄거리/출연진/예매 방법 총정리!

by 김잡다 2024. 8. 20.

안녕하세요, 김잡다입니다! 오늘은 조선의 제20대 왕인 경종의 이야기를 바탕으로 진행되는 뮤지컬인 <경종수정실록>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왕위에 오른 기간도 짧지만, 그 짧은 시간 동안 자신의 자리를 탐내하는 동생 연잉군, 개혁을 시도하면 반반하는 세력들 등으로 인해 통치가 점점 어려워져만 갑니다. 이 당시, 경종에게 무슨 일이 있었는지, 경종과 얽히는 두 남자와의 관계에 대해 궁금하지 않으신가요?!

 

출처: 인터파크 티켓

 

뮤지컬 <경종수정실록>의 시대적 배경

조선 왕조 제 20대 왕 경종이 통치하던 18세기 초, 경종은 짧은 기간 동안 왕위에 있었지만, 그의 통치는 정치적 혼란과 권력 다툼의 연속이었습니다. 경종은 왕위에 오르기 전부터 내부 정치의 복잡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왕권 강화를 위해 여러 가지 개혁을 시도했으나, 기존 권력층과의 갈등으로 인해 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당시 조선은 훈구파와 사림파, 그리고 각 파벌 간의 권력 투쟁이 치열했던 시기로, 경종의 개혁 시도는 기득권 세력의 반발을 불러일으켰고, 그의 통치는 끝없는 정치적 음모와 갈등 속에서 흔들리게 됩니다. 이 와중에 경종의 동생인 연잉군과 경종의 신뢰를 받는 홍수찬 등 다양한 인물들이 얽히며 복잡한 역사를 만들어냅니다.

 

 

뮤지컬 <경종수정실록>의 줄거리

조선의 22대 왕 경종이 왕위에 오르면서, 부패를 척결하고, 왕권을 강화하기 위해 개혁을 추진하려고 합니다. 당대의 부패한 관리들과 권력층을 상대로 조선의 정치적 혼란을 바로잡으려 합니다. 하지만 개혁의 과정에서 기존 권력층의 강한 반발을 마주하게 되고, 그의 통치에 대한 불만이 고조됩니다.

경종의 통치가 계속되면서 그의 동생 연잉군과의 갈등이 심화됩니다. 연잉군은 자신의 정치적 야망을 이루기 위해 형인 경종의 통치에 반발하고, 자신의 지지 세력을 조직하여 적극적으로 경종의 정책에 반대하는 활동을 벌이게 됩니다. 

 

그러나, 이렇게 경종에 반발하는 이들이 많지만, 그 옆을 지키는 홍수찬이 있었습니다. 홍수찬은 경종의 개혁을 지원하죠. 그런 홍수찬을 마음에 들어 하지 않는 연잉군은 그와도 갈등을 겪게 됩니다. 

 

경종의 건강이 심각하게 악화되면서 그의 통치는 더욱 불안정해집니다. 연잉군은 경종의 건강 문제를 이용해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강화하려하고, 경종은 자신의 개혁 정치를 지키기 위해 힘을 쏟지만 상황은 점점 악화되어만 갑니다. 결국, 경종은 사망하게 되고, 그의 동생 연잉군이 후에 조선의 제23대 왕, 영조로 즉위하게 됩니다. 영조는 정치적 안정과 개혁을 추구하며, 조선 왕조의 정치적 구조를 재정립하는 데 중점을 두며 왕권을 강화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어갑니다.

 

 

뮤지컬 <경종수정실록>의 등장인물 및 출연진

경종: 꿈과 현실에서 자신의 자리를 지키려는 조선의 제22대 왕으로, 부패 척결과 왕권 강화를 위해 개혁을 시도하지만, 정치적 음모와 갈등 속에서 고군분투하는 인물입니다. (주민진, 박규원, 유승현)

 

연잉군: 대의와 욕망의 경계에서 자리를 빼앗으려는 경종의 동생으로, 형의 통치 방식에 불만을 품고 자신의 정치적 야망을 이루기 위해 노력합니다. (김지온, 박준휘, 홍기범)

 

홍수찬: 감정과 원칙의 경계에서 기록하는 경종의 신뢰를 받는 인물로, 경종의 개혁을 지지하면서 경종과 연잉군 사이에서 복잡한 정치적 역할을 수행합니다. (강찬, 유태율, 이진혁)

 

 

공연 기간과 장소, 예매방법

공연장소: 대학로티오엠 1관
공연기간: 2024.08.20 ~ 2024.11.10
시간: 화, 목, 금 20:00
         수 16:00, 20:00
         토 15:00, 19:00
         일, 공휴일 14:00, 18:00
        * 8/21(수) 20:00
        * 매주 월요일 공연 없음

예매처: 인터파크 티켓

 


 

이렇게 뮤지컬 <경종수정실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경종이 왕위에 오른 것은 그 당시 상황적으로 경종이오르는게 자연스럽기도 했지만, 연잉군의 정치적인 전략도 있었다고 합니다. 동생인 연잉군이 자신의 이익을 위해 가족 간의 갈등을 초래하고, 상황을 점점 악화시켜 형인 경종의 자리를 빼앗으려 하는 상황 자체가 경종에게 너무 안타까운 상황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경종과 연잉군, 홍수찬 이 3명의 복잡한 관계에 대해 더 생생하게 느끼고 싶으시다면 관람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